칼럼:: 최강 디비전처럼 보이는 AL 중부 지구
칼럼:: 최강 디비전처럼 보이는 AL 중부 지구
리그 우승팀 로얄스를 비롯해 인디언스, 화이트삭스가 지구 우승팀 타이거스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By Phil Rogers / MLB.com | 12/17/2014 6:50 AM ET
아메리칸 리그 중부 지구의 왕은 타이거스다. 그리고 그 왕은 언제나 그에 걸맞은 위엄을 보여주었다. 만약 2015시즌이 지금 시작한다면 아마도 타이거스가 또다시 가장 유력한 우승후보일 것이다.
그러나 그 '아마도'라는 말에 자신감이 없다.
4년 연속으로 지구 우승을 차지한 팀이 또다시 우승할 것이라는 데 내기를 걸지 못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지금 이 시점에서 적어도 세 가지의 분명한 이유가 있다 -- 그것은 로얄스, 인디언스, 그리고 핫 스토브를 뜨겁게 보내고 있는 화이트 삭스 때문이다.
일단 Rick Hahn의 의견을 들어보자.
"AL 중부 지구가 대단히 혼란스러워지고 있습니다," 화이트 삭스 단장으로 3년차를 보낸 Hahn이 말했다. "AL 챔피언에 오른 팀도 있을 뿐 아니라 네 번이나 디비전 챔피언을 차지한 팀까지 있습니다. 전력이 상승한 인디언스도 있고, 그 누구보다 유능한 Terry Ryan 단장과 그의 스탭진이 이끌고 있는 트윈스가 좋은 선수들을 영입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꽤 치열한 디비전이 돼가고 있으며, 지금은 제 말에 동의하지 않으신다해도 확인하게 되실 겁니다."
AL 중부지구가 최강 디비전? 아마, 최강 디비전의 정의를 '네 개의 팀 중 어떤 팀이라도 95승 이상으로 타이틀을 차지할 수 있음' 또는 '다섯 개의 팀이 모두 위닝 시즌을 보낼 수 있음'이라고 한다면, 중부 지구가 바로 그런 흐름으로 가고 있다.
그렇다, 다섯 개의 팀 모두가 위닝 시즌을 보낼 수 있다.
근래의 시즌에서 선발 투수가 가장 큰 문제였던 트윈스는 Phil Hughes와 Ricky Nolasco를 영입하면서 상당한 전력 상승을 해냈고 지역 태생인 Kyle Gibson이 31경기에 선발로 등판했다. Ryan 단장은 만족하지 않고 5500만 달러와 드래프트 픽을 포기하면서 상위 로테이션에서 등판할 Ervin Santana를 영입했다.
트윈스는 이번 시즌에 타이거스에서 타율 .286, 17홈런을 기록한 Torii Hunter를 영입하며 클럽 하우스 리더를 팀에 더하기도 했다. Joe Mauer가 올해의 OPS였던 .732보다 높은 성적을 보여줄 필요가 있으며, 그리고 그게 사실이 될 것이 분명하지만, 만약 그렇게 된다면 Kennys Vargas와 Danny Santana처럼 타격이 좋은 선수들 덕분에 장타력을 가진 라인업이 될 것이다. Miguel Sano와 MLB.com에 의해 전체 1순위 유망주로 평가받은 Byron Buxton이 여전히 대기 중이며 그들은 성장에 큰 도움이 된 신임 감독 Paul Molitor를 위해 뛸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앞서 우승을 할 수 있는 네 개의 팀이 있다고 했는데 이제 그 팀들에 대해 살펴보자.
로얄스는 와일드 카드 게임에서 승리하며 에이스를 떨어뜨린 이후 에인절스, 오리올스와의 경기를 스윕하며 지난 10월에 연전연승을 달렸다. 캔자스 시티는 James Shields -- 구단의 예산을 뛰어넘는 수준의 계약을 원하는 것이 거의 확실한 -- 와 Billy Butler, Nori Aoki 등 분명한 전력 손실이 있었다. 그러나 Ned Yost 감독은 Lorenzo Cain, Eric Hosmer, Mike Moustakas 등의 선수들이 지난 10월에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더욱 성장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
"우리 선수들이 플레이오프를 잘 치렀다는 것에 대해 정말로 만족합니다," Yost 감독이 말했다. "우리는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경기들에 대해 몇년간 얘기해왔습니다. 그 느낌이라든지, 강렬함, 집중력, 그리고 그런 경기를 할 때의 사고방식 같은 것들을 말이죠, 그리고 그 선수들은 플레이오프 기간동안 그 성장의 게임을 했습니다. ... 그 경험을 통해 선수들이 내년에 어떤 성과를 이뤄내는지 지켜볼 수 있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Yost 감독은 Shields를 대체할 잠재적인 자원으로서 Yordano Ventura를 1선발로 올릴 것이며, 야구계 최강의 불펜은 현재까지 변함이 없다. 그러나 새로운 이적생인 Kendrys Morales와 Alex Rios가 라인업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그 두 선수가 이번 시즌에 겨우 12개의 홈런을 합작하는 데 그쳤기 때문에 Dayton Moore 단장이 Butler에 대한 옵션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을 당시에 팬들이 기대했던 장타력 보강은 아닐 것이다.
클리블랜드는 Terry Francona 감독의 부임 이후 최초의 두 시즌동안 평균 88.5승을 기록했다. 인디언스는 AL 사이영상 수상자인 Corey Kluber와 MVP 투표에서 3위를 기록한 좌익수 Michael Brantley 등의 선수가 대단히 놀라운 성적을 기록한 이번 시즌에 아쉽게 플레이오프행 기차에 오르지 못했다.
그들은 Kluber, Trevor Bauer, Carlos Carrasco 등이 이끄는 로테이션이 건재하다. Chris Antonetti 단장은 Brandon Moss -- 로얄스에 더 적합했을 것 같은 파워 히터 유형 -- 를 트레이드로 영입하면서 라인업에 공급과잉을 일으켰고 로테이션에 Gavin Floyd를 더하며 안전제일을 선택했다.
핫 스토브 시즌이 시작한 후 '일단 지르고 보는' Hahn 단장의 화이트 삭스는 젊은 에이스 Chris Sale과 최고의 타자 중 한 명인 Jose Abreu의 존재감이 확실하다. 그들은 자유계약으로 Melky Cabrera, Adam LaRoche와 같은 타자는 물론 David Robertson, Zach Duke 등의 릴리버를 영입하며 그들의 약점을 보강했다. 또한 지난 2년동안 매해 200이닝 이상을 던진 Jeff Samardzija를 트레이드 해오면서 Sale과 25살의 Jose Quintana 사이에 정확히 들어맞는 선수를 찾음과 동시에 로테이션에 힘을 더했다.
Abreu의 영입은 결국 화이트 삭스가 2014년에 (이전 시즌보다) 10승을 더 할 수 있게 만들었다. '15시즌을 앞둔 그들의 바람은 최소한 17승을 더 거둘 수 있는 발전이며, 이에 따라 90승을 달성하고 포스트시즌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에게 기대하고 있는 구체적인 성적은 없지만 그 이상은 못하더라도 최소한 90승 정도 거두는 게 우리의 목표입니다," Hahn 단장이 말했다. "그게 바로 우리가 항상 이루길 원했던 것입니다. 그럼 우리도 플레이오프 레이스에 참가할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2011~14년 중부 지구 우승팀인 타이거스는 그 기간동안 매년 평균 92승을 거두었고 중부 지구의 다른 모든 팀들을 256경기 차이로 앞선 채 시즌을 마쳤다. 하지만 15경기 차이였던 '11시즌에 비해 지난 3년동안은 그 차이가 줄어들었다 -- '12시즌 화이트 삭스와 3경기, '13시즌에 인디언스와 1경기, '14시즌에 로얄스와 1경기 차이였다.
타이거스는 Max Scherzer, Justin Verlander, Anibal Sanchez, Rick Porcello가 있던 로테이션에 지난 7월 논-웨이버 트레이드 데드라인을 앞두고 David Price를 추가했지만, Scherzer를 FA로 잃을 것으로 보이고, Porcello를 Yoenis Cespedes와 트레이드 했다. 그들은 지명타자 Victor Martinez를 잡기 위해 많은 돈을 썼으며, 2014년에 활약한 J.D. Martinez, 그리고 Miguel Cabrera와 Jose Iglesias 등의 건강에 따라 올해와 거의 비슷한 성적을 남길 것이다.
타이거스가 약해진 듯 보이지만 아직 속단하기엔 이르다. 어쩌면 Mike Ilitch 구단주가 Dave Dombrowski 단장에게 Scherzer를 잡아야 한다면 그래도 좋다고 했을 수도 있다. 어쩌면 잘 알려진 약점인 불펜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이적을 성사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당연히, 타이거스가 여전히 AL 중부 지구의 왕이다. 그러나 그들이 바라보고 있는 모든 곳에서 누군가 반란을 준비하고 있다. 최강 디비전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이 게시물은 위 링크의 기사를 한국어로 옮긴 글입니다. 심심풀이로 하는 일이므로 오역과 의역이 다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그럴 일은 없겠지만… 다른 곳으로 퍼가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