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백: 불펜에 무엇이 필요할까?
메일백: 불펜에 무엇이 필요할까?
전담리포터 Kelly Thesier가 트윈스 팬들의 질문에 답하다
By Kelly Thesier / MLB.com
-- Brady G., Alden, Minn.
트윈스의 가장 큰 강점이었던 불펜이, 지금은 가장 큰 고민거리가 된 것 같습니다. 젊은 로테이션으로 시즌을 시작하면서, 트윈스는 구원진들에게 예전보다 더 많은 압박이 있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제 불펜이 과다하게 사용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데, Neshek의 부상이 그 것이고, 그리고 불펜진에 가중된 스트레스에 대한 대가를 이제 치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 특히 우완투수들에게 말이죠.
월요일 오클랜드와의 경기 전까지, 네 명의 우완 셋업맨들은 8월 한달간 23 ⅔이닝동안 22자책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주말에 매리너스를 상대로 시리즈 스윕을 하기는 했지만, 두 경기에서 - 한번의 역전을 포함해 - 큰 점수차이를 지켜내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반드시 고쳐져야 할 문제점이 있다는 또다른 신호였습니다.
실현가능한 방안으로, 먼저 들리는 바에 따르면 현재 선발투수 중 한 명을 불펜으로 돌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것에 관해 심도있는 논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트윈스가 경험있는 투수를 영입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방안이 아직 실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초점은 현재 팀의 팜 시스템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트윈스가 8회를 맡길 투수 대안이 마이너리그에 있다고 확신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가 지속된다면, 트리플A 로체스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로체스터의 불펜은 실망스런 시즌을 보내고 있지만, 지난 일요일에 라디오에 출연한 Ron Gardenhire 감독은 불펜에 기용할 수 있는 로체스터의 몇몇 선수들을 언급했는데, 그 선수들은 Tom Shearn, Korecky, 그리고 Phil Humber였습니다.
Korecky는 많은 독자들이 이메일에서 언급한 선수입니다. 트윈스는 그가 지난 콜업 때 보여주었던 가다듬어지지 않은 체인지업을 향상시키길 바라고 있는데, 로체스터의 마무리로서 그는 아직 부족해 보입니다. 하지만 Korecky의 최근 성적은 자신을 다시 한번 봐달라는 무언의 압력을 넣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는 지난 10번의 등판에서 7세이브를 올렸고, 1.42의 방어율에 12개의 탈삼진을 기록했습니다.
몇 년 후에 트윈스가 Michael Cuddyer에게 3루를 맡길 것이라는 것을 알아요. 그런데 그것을 왜 지금 하지 않는 건가요? 내년에는 (많은 외야자원들때문에) 혼잡한 외야가 될 것 같은데, 내년 스프링 캠프에서 트윈스가 포지션 이동을 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 Dave W., Odebolt, Minn.
이 질문은 당신에게서만 받은 것이 아니에요. Cuddyer가 3루로 가는 것이냐는 질문은 지난 2주동안 제 메일함을 꽉 채웠어요. 우선, 팬들은 Cuddyer가 손가락 부상에서 돌아오면 3루수를 맡게 될지 궁금해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일주일 전에 Cuddyer가 왼쪽 다리에 부상을 당해 '08시즌을 완전히 쉬어야 할지도 모르는 상태가 되면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자, 이제 팬들의 관심은 내년 스프링캠프 때 Cuddyer가 다시 포지션을 바꾸게 될지로 가 있을 것입니다.
Denard Span의 부상(浮上)은 트윈스 외야의 미래를 확실히 바꿔놓았습니다. Gardenhire 감독은 Cuddyer가 이번 시즌에 (부상에서) 돌아온다고 하더라도 Span이 외야에서 주전이 될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Gardenhire 감독이 Span의 자리를 정확히 말한 것은 아니지만, 내년 시즌에 있을 외야의 자리다툼이 흥미로운 토론거리가 될 것입니다.
Delmon Young, Carlos Gomez, Span 그리고 Cuddyer, 이 선수들 모두가 주전으로 고려되는 가운데, 내년에 트윈스가 이 네 선수를 어떻게 조화시키느냐가 중요할 것입니다 -- 그들 모두가 오프시즌에 이적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그들이 모두 팀에 남는다면 Cuddyer를 다시 3루로 돌리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것입니다 -- '04시즌의 Corey Koskie 이후로 주전자리가 비어있는 포지션이니까요. 하지만 '05시즌에 Cuddyer가 3루에서 플레이했을 때, 그는 매우 불편해 보였습니다. 우익수로 옮기고 나서야 마침내 트윈스가 기대했던 만큼의 공격적인 선수가 되었죠. Gardenhire 감독은 Cuddyer를 우익수로 남기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말을 했었지만, 그것은 Cuddyer의 부상이 있기 전의 말입니다. 따라서 그의 상태에 따라 내년 스프링 캠프에서 트윈스가 Cuddyer를 3루수로 기용해 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Cuddyer가 이번 시즌 말미에 어떻게든 돌아온다면, Gardenhire 감독이 4명의 외야수를 어떻게 쓸 것인지, 그리고 포지션 이동이 실제로 일어날지에 대한 더 좋은 힌트가 나올 것입니다.
트윈스는 건강한 어깨를 유지시키기 위해 선발투수들에게 6이닝 제한을 걸어두기로 했나요? 젊은 투수들이 한 시즌에 200+이닝을 던지지 못하는 것이 큰 불만입니다.
-- Keith F., Winnipeg, Manitoba
후반기에 들어서면, 트윈스는 선발투수들에게 어떤 피로의 조짐이 있는지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불만은 5명의 선발투수로 시즌을 시작했고, 그들의 커리어에서 처음으로 200이닝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러한 불만들은 불펜에 대한 걱정으로 바뀌어 왔습니다. 신뢰할 수 없는 불펜이라면 트윈스는 선발투수들을 더 많이 던지게 할 것입니다 -- 그들의 보고서에 적힌 이닝보다 더 던져야할지라도 말이죠. (다만) 그것이 팀의 투구수 제한 원칙을 바꾼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트윈스는 투수들의 투구수를 100개이하로 계속 제한할 것이며, 젊은 투수들에게 문제가 발생할 조짐이 있는지 관찰할 것입니다. 하지만 (코치진 모두가) 이번 시즌에 투수들이 200이닝을 던질까봐 걱정하며 그것을 조절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보기에 트윈스가 양키 스타디움이나 펜웨이 파크처럼 규모가 큰 경기장에 가면 위축되거나 동요하는 것 같아요. 선수들이 아직 어리기 때문인 것 같은데,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직 디비전에서 우승할 가능성이 남아있고, 다가오는 10월에는 강한 팀들과 상대해야 하잖아요. 제 말에 동의하시나요?
- Jordan B., Orange, Calif.
플레이오프 컨텐더 팀들의 홈 구장에서 트윈스가 약했던 것은 확실히 걱정스럽습니다 -- 팀이 아닌, 선수 본인들에게 말이죠. 보스턴과 뉴욕에서 스윕을 당한 후에, 트윈스는 그런 상황에서 더 잘해야 했음을 인정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트윈스는 어린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고, 그들은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팀이 부진할 때 젊음은 장점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선수들은 상위권 팀들과 상대하는 큰 무대에서 플레이 할 때 자신들이 해낼 수 있음을 증명해내야 합니다. 그들에겐 플레이오프 진출이 유력한 팀들과의 원정 경기에서 자신들의 능력을 증명해 낼 기회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애너하임과의 다가오는 4경기가 중요한 시험장이 될 것이며, 9월말에 있을 템파베이와의 4경기 역시 그렇습니다.
지난 6월의 드래프트에서 1라운드 샌드위치 픽으로 데려온 Shooter Hunt가 29이닝동안 52개의 탈삼진을 잡으며 마이너리그를 초토화시키고 있는 것을 봤어요. 이번 시즌에 그가 콜업되지는 않겠지만, Matt Garza가 승격했던 것처럼 그의 마이너 리그 레벨을 조정할 계획이 있나요?
-- Kent E., Columbia Heights, Minn.
Hunt는 드래프트 이후 미네소타와 계약한 뒤, 루키리그인 엘리자베스톤 트윈스(Elizabethton Twins)에서 뛰었습니다. 그는 4번의 선발등판에서 19이닝동안 34개의 삼진을 잡으며 0.47의 방어율을 기록했고, 싱글A 벨로이트(Beloit)로 승격되었습니다. 벨로이트에서 그의 성적은 예전만큼 월등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5번의 선발등판에서 1승 2패, 방어율 3.91을 기록했습니다. 그의 삼진 능력은 여전히 강력하지만(25⅓이닝동안 30K) 또한 많은 볼넷(18)을 내주고 있습니다.
Hunt가 Garza와 같은 페이스로 팜 내에서 빠른 승격을 하리라 기대하는 것은 아직 많은 의문이 따릅니다. '06 시즌의 Garza처럼 한 팀의 팜 시스템에서 순항할 수 있는 투수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또한 트윈스는 선수를 메이저리그로 올리는 것을 서두르지 않는 팀입니다. Hunt는 커리어의 초반을 매우 인상깊게 보냈지만, 이번 시즌은 벨로이트에서 계속 뛸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내년에 그가 상위레벨로 빠르게 올라가려면, 엘리자베스톤에서 보였던 것만큼 도미넌트한 성적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 원문주소: http://minnesota.twins.mlb.com/news/article.jsp?ymd=20080818&content_id=3329272&vkey=news_min&fext=.jsp&c_id=min